2006년 11월 24일 금요일

악마

악마의 유혹이라는 말 자주 마셔들어봤을 거다. 사람의 마음, 가치관, 행동을 바꾸는 그놈의 유혹은 돈과 사랑과 명예라는 고전적 영역을 벗어나서 다양한 방면에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 제일 눈에 띄는 녀석이 있다. 세상을 가차없이 바꾸는, 그것도 변화가 아닌 변질임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 역겨운 녀석이다. 놈을 특별히 뭐라고 불러야 할 지 몰라서 가장 비슷하다싶은 표현인 '포화상태'를 선택했다. 내 임의대로 '포태'라 부르겠다.

오래전부터 줄기차게 떠들었던 대여점 포화상태로 인한 출판계의 괴로움은 그냥 넘어가자. 술도 안 취했는데 같은 말 마냥 반복하고 싶지 않다.

최근에 제일 눈에 띄는 포태가 언론이다.

예전에도 언급한 적 있지만, 시위문화의 탄생은 '직접적인 언론의 역할'이 필요해서다. 그릇된 무언가에게 괴롭힘을 당할 때, 그것을 수많은 이들에게 알려서 '큰 힘'을 '숫적 우세'로 제압하고 그릇된 무언가를 바로잡기 위해 시위를 하는 것이다. 굳이 시위여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제일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어서다. 인터넷도 없고, 언론사도 적고, 그나마도 큰 힘에 흔들리는 세상일 때였으니, 시위가 최선이었던 게 당연하다.

이제 세상이 변해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공간이 열렸다. 인터넷이다. 이것도 포태랍시고 넷상에서 추태부리는 재미에 푹 빠져서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존재도 생겼다. 이런 거야 우습다. 넷상의 추태를 마음껏 부릴 수 있는 이유는 익명성이 크다. 해도 자신에게 피해가 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까 마음 편히 하는 거다. 그러니 얘들이 불쾌감을 주려고 수작부릴 때, 불쾌감을 안느끼면 그만이다. 저쪽이 직접적 피해를 입지 않으니, 이쪽도 마찬가지 아닌가. 쟤들 하는 짓에 대한 결과물은 내 맘에 따라 결정된다. 역시 우습다.

아. 또 삼천포. -_-;;

언론의 포태라는 것은 인터넷이 언론기능을 하기 시작하면서 언론 공급자가 포화상태를 넘어섰음을 말한다.

수요, 즉 정보(기사감)는 한정되어 있다. 그 한정된 정보도 대중성이 따로 있다. 공급자들은 포화상태를 넘어선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앞서 살아남는 것이 우선이 되고 말았다.

그 결과 선정적인 기사(다른 말로 낚시 기사)가 눈에 띄게 많아졌다. 그에 앞서 언론사를 자처하는 이들이 기자들을 급히 구하는 탓에 맞춤법도 제대로 모르는 기자들이(또는 맞춤법을 알지만 오타 수정조차 안하고 기사 등록을 할만큼 책임감 없는 기자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할인마트도 포태에 이르러 가격경쟁에 열을 올렸다. 이상한 콜라를 팔기 시작하고, 독특한 신라면에, 조삼모사 과자(한봉지 뜯어서 한손에 담아드려요표 과자)들이 탯줄을 끊었다. 인간수명과 전구 수명은 시간이 흐를 수록 반비례하고, 전국민의 질보다 양 선호도를 끝없이 가중시킨다.

하지만 제일 큰 피해자는 소비자가 아니다.

혹시 백화점에서 구두 사본 사람 있는가? 다짜고짜 백화점 쳐들어가서 "구두 주세요. 얼마죠? 오케이. 비싸군요. 할 수 없죠. 여기 돈. 그럼 안녕."의 과정을 거치면, 점원은 손님이 가신 뒤 혼잣말한다. "촌사람이군."

백화점 구두를 사는 사람들은 제일 먼저 백화점 앞 구두수리점이나 간이매점을 찾는다. 그곳에서 구두 상품권을 싸게 구입한 뒤, 백화점에 쳐들어간다. 그냥 구두를 사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5-10만원에 이를 정도로 손해를 본다. 그렇다면 상품권을 싸게 구입해서 구두를 사는 것을 구두 파는 회사가 모르고 있을까?

무슨 말을 하고싶은 거냐면, 현재 할인마트의 포태로 인하여 소매상이 졸지에 '촌사람'이 되어 버렸다는 얘기다.

물건은 할인마트에 납품되는 수준인데, 가격은 가격대로 받는다. 간단히 말해서 비싸게 받는다. 그나마 구두 사는 사람은 상품권을 구매하는 결정권이라도 있지, 이 사람들은 없다. 그저 예전처럼 살던대로 사는 것 뿐인데, 남들 입장에서 갑자기 스크루지가 되어버린 사람들이다.

이 포태에게 휘말린 사람들은 별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이 '살기 위해 변질'된다. 이 정도면 제법 능력있는 악마가 아닌가.

레디 오스 성화 올림

댓글 1개:

  1. 뭘하든 어딜가든 돈이라는 이름의 악마는 따라다닙니다.

    모든일이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나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