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7일 화요일

열 마디 말보다 한 방 똥침이 중요하다.

롱롱 어고. 내가 고양인 줄 알고 호랑이한테 담배 가르치던 시절, 나우누리 만사동이라고 있었다.

그 때 이 세상에 대여점이 태어나 조금씩 세력을 넓혔다. 안티김님 등 만사동 몇몇 사람들이 대여점 반대를 외쳤다. 저작권법에 위배된다는 주장과 대여점 세력이 확장되면 만화계가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현직 만화가를 비롯하여 만화 독자 대다수가

걔들을 발라버렸다. 미친놈 헛소리하고 자빠졌다며 글 하나 올릴 때마다 조낸 깠다. -_-

그리고 3년 후.

만화계가 정말 위태해졌다. 다수 만화가와 독자가 비로소 반 대여점 운동에 참여하고 대 난리가 났다. 난 반골이라서 이 때는 말을 바꿔 대여점과 서점계가 공존해야 한다고 쫑알거렸다. 페이퍼백 얘기도 이 때 꺼냈다.

이 반 대여점 운동이 갓 시작되었을 즈음, 만사동에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엄청난 인기를 구사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렇다. 나우누리 만사동은 자료실에 온갖 일본 애니메이션과 망가가 올라오는 초대형 공유소가 되어 있었다.

처음 일본 애니메이션과 만화가 자료실에 올라올 때, 소수 사람들이 불법파일 반대를 외쳤다. 저작권법에 위배된다는 주장과 불법파일 세력이 확장되면 창작계가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만사동 유저를 비롯하여 애니, 만화 독자 대다수가

걔들을 발라버렸다. 미친놈 개소리하고 자빠졌다며 글 하나 올릴 때마다 조낸 떡실신시켰다. -_-

이게 참 옛날 얘기다. 이미 VT시절은 끝났고 서비스마저 종료되었다. 나우누리를 운영하던 사람들, 하이텔을 운영하던 사람들, 천리안을 운영하던 사람 모두 각각 다른 이름을 가진 인터넷 업종에 종사한다.

이 옛날부터 지금까지 창작가뿐 아니라 창작을 좋아하는 일반 사람들도 줄기차게 외쳤다. 저작권법 좀 지켜 달라고. 내 인생 절반이 넘는 시간동안 한 번도 쉬지 않고 목소리를 높였다.

드디어 저작권법을 수호하는 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법무법인 솔XX. -_-

그래. 우리가 죽어라 외칠 때는 열심히 외면하다가 '그거 돈 돼.' 하니까 바로 달려오더라. 나는 법무법인 주제에 저작권법 개념도 제대로 몰라서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을 사항까지 돈 내놔 손 내미는 아귀를 보았다.

역시 세상은 그런 걸까. 돈이 되지 않아도 저작권법을 수호할 영웅은 없단 말인가. 현실은 이렇게나 시궁창이란 말인가.

그렇지 않았다.

아프리카 서비스 나우콤 사장 구속. -_-

아프리카가 저작권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인식되던 사항이다. 드디어 구속되었다?

이거 우연이라고 해야 할까. 촛불시위 방송을 시청하던 많은 사람이 아프리카를 이용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아프리카 사장이 구속되었다. 속이려야 속이기 어려운 생방송 때문에 이명박 정권은 똥침 맞았다. 똥꼬가 뜨거운 원인을 찾으니, 모든 정보 교란을 우습게 조져버리는 인터넷이 있었다. 인터넷의 가장 큰 약점은?

저작권법. -_-

드디어 이들은 저작권법을 수호하기 시작했다. 이제 오랜 세월 목소리 높여 외치고 열망했던 저작권법 수호의 꿈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도 기쁘지 않아, 씨발.

레디 오스 성화 올림

댓글 17개:

  1. 패배의 아프리카 가 되는겁니까?

    답글삭제
  2. 오오오... 저작권법 만세인 겁니까?

    답글삭제
  3. 에휴.... -_-; 항상 지들 필요할 때 입맛따라 끼워맞추기니까요.

    답글삭제
  4. 근데 다른 기사에선 다른 업체 대표 4명도 구속... 피박이 문제임.... 이런 소리가 나오는 군요. 그래도 오비아락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말입니다.

    답글삭제
  5. 아...정말 공감입니다 ㅠ.ㅠ

    답글삭제
  6. 의도를 숨기긴 숨긴 건가요+_+ 이건 뭐 너무 적나라해서 술래 할 맛이 안나네-

    답글삭제
  7. 타이밍이 너무절묘해서 의심스럽네요. 그런데 아무래도 전부터 조사했다고는 하지만 왜하필이면 지금구속인지 에휴 한숨만나오네요

    답글삭제
  8. 아니 검찰은 분명 피박이랑 클박때문에 잡아들어간건데 나우콤이 아프리카때문이라고 우기는 것으로밖에 안보입니다. 나우콤만 잡아들어간거면 모를까. 다른 회사들이랑 헤비 업로더들도 줄줄이 잡혀가는 판인데

    그리고 저작권법 자기네 입장에선 열심히 지켰다고 하지만 전 클박이나 피박에서

    정말 저작권 안따져도 될만한 자료는 제가 수업자료 올린 것 말고는 본적도 없어요

    -_-;;

    답글삭제
  9. 이름이 아메리카였다면 구속까지는 면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답글삭제
  10. 음. 어쩌면 네 말이 맞을 수도 있겠다.



    시기가 하도 우연스러워서(단지 아프리카의 문제가 아니라-나우콤 사장은 피디박스로 걸렸으니까- 본격적 단속으로 웹 자체를 위축시키는 시기가 왜 하필 딱 지금이냐는 거지) 의심을 지우기 어려워. ;ㅁ;



    좀 더 두고봐야겠어. 나우콤이 공지에 대고 쫑알거리는 꼴은 보기 싫다. 내가 말하는 건 괜찮은데 걔들이 직접 지들 입으로 그렇게 말하니까 물타기같이 느껴져. -_-

    답글삭제
  11. 무서운 권법이긴 하죠. 아하하.

    답글삭제
  12. 애초에 저희가 뭐라 하건 무기로 써먹을 수 있을 때나 들릴 거 같아요.

    답글삭제
  13. 숨은 의도만 아니면 기뻐할 일인데 말이죠. ㅠ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