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26일 월요일

사회성을 파괴하는 예수님 말씀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요한복음에 나오는 내용이다.

나도 상당히 이상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지만, 저 만큼은 아니다. 저것이 인간 사회에 얼마나 커다란 문제를 야기하는 지 알기 때문이다. 저 사고방식은 인간 사회에 있어서 대단히 위험하다.

예를 들자.(사실은 예가 아니라 이게 본론이다)

불법 스캔본에 대한 저작권 위반에 대하여 이런 반박을 던지는 사람이 많다.

[당신은 한 번도 불법파일을 써본 적 없습니까? 윈도우, 한글,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이 모두 정품입니까? 애니메이션 다운받아서 본 적 없습니까? 당신은 인터넷에 떠도는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일부 장면들을 개인 블로그에 올린 적 없습니까? 그런 것을 본 적 없습니까? 그런저런 행동들이 모두 다 저작권 위반이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다들 안다. -_-

만약 이러한 행동이 법적 문제가 되어 고소당하면 죄값을 치르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다.

내가 불을 질렀다. 잡혔다. 경찰서에 끌려가 유치장에 갇혔다. 경찰들이 사무실에 모여 밥을 먹는데, 어떤 녀석이 기름통 들고 몰래 들어와서 경찰서 구석에 불을 지르려는 걸 발견했다.

난 방화범이니까 쟤 불지른다고 소리치면 안되나? -_-

난 방화범이다. 어느 집 불지르고 돌아와서 잠을 자는데, 누가 우리 집에 몰래 들어와서 불지르고 있다.

걔 신고하면 불법인가? -_-

다시 말하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라는 얘기다.

죄 없으면 돌 못 던진다는 얘기 말이다. 그걸 악용하면 어떻게 될까? 죄 지은 사람을 발견하면 그 사람을 알리바이로 이용해서 계속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그 사람은 고발할 자격이 없으니까.

애초에.

인간 사회다. 신이라면야 세상 모든 범죄를 한꺼번에 잡아채서 단죄할 수 있겠지. 하지만 여긴 인간 사회다. 손에 잡히는 애니까 잡은 거다. 잡히지 않은 사람은 잡히지 않은 사람 나름대로 살아갈 뿐이다.

잡겠다고, 너희 지금 손에 닿는다고 몇 년을 얘기했는데, 계속 그 지랄 떨다가 잡혀버린 거다. 그 정도로 멍청하면 잡혀도 싸다. 돌 던지겠다고. 계속 우리가 보고 있으니 간음하면 돌 던지겠다고 말했는데, 끝내 간음하면 돌 맞아도 싸다.

게다가...

계속 착각하는 부분이 하나 있던데.

돌을 맞았다고 생각하는 거냐, 지금? 경고하려고 적당히 다치도록 던진 돌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 거냐?

나는 최종경고로 보이는데 말이지.

정말 단죄했다면, 60, 80, 100만원 선으로 안 끝난다. 집 판 돈 가져와서 애원해도 합의를 안 해줄 수도 있고, 올린 작품 수대로 고소해서 천문학적인 벌금이나 형량을 부과할 수도 있다. 형량이 어떻게 먹여지는 지 궁금하다면 톰 크루즈 주연 영화 '야망의 함정'에서 진 해크만이 어떻게 파멸하는 지 확인해봐라. 우편물 관련법 위반이 수백 개 겹쳐서 엄청난 날짜의 형량을 받게 된다. 현재 저작권 위반 사례의 태반이 이런 식 단죄가 가능하다.

이것 말고 다른 경고 방법 좀 알려줘라. '심하다'라고 말하는 이 방법을 써도 불법 텍스트가 날마다 미칠 듯 올라온다. 마음만 먹으면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펑펑 올라온다.

이 와중에 죄 없는 자만 돌을 던지라고?

장담하건대 법 없이도 살 무법자 세상이 온다. -_-

레디 오스 성화 올림

댓글 5개:

  1. 지금 제가 그것을 절실하게 느끼는 중.



    비록 제가 당하는 일은 아니지만 개인이 그린 만화가 출처도 말하지 않고, 원작자 허락도 받지 않아서 뭐라고 하였는데 오히려 적반하장격...





    그런데 본인은 키보드 워리어 자질이 부족하여서 그저 깨깨갱..

    답글삭제
  2. 에이, 실제로 저 여자는 죄값을 치룬겁니다.

    어떻게 치루었냐는 다른 문제고요.



    죄 없는 사람만이 죄 있는 사람을 단죄할 수 있다라는 의미는 아니죠.

    답글삭제
  3. hidezero// 그렇죠. 보이는 문장대로라면 적절한 예시지만, 안으로 들어서면 전혀 다른 예시가 되겠죠. ^^

    답글삭제
  4. 예수의 말은 그런 의미보다는 아마 누군가의 잘못이 보이면 그걸 트집삼아서 아예 짓밟아버리는 그런 거 말한게 아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잘못은 그 대가를 치루면 그만이지만 그 잘못이라는 것을 빌미로 다수가 돌 한대씩만 던져도 사람 하나 멍청이 되긴 쉬우니까요.





    근데 지금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일들은 '잘못은 그 대가를 치루면 그만'에 속하기 때문에 '너네는 잘못 한거 없냐?'라는 논지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거..-_-;

    답글삭제
  5. 트랙백해가용~(덥석 질질질)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