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16일 일요일

2006. 7. 8 만화 스토리 작가 모임 2차 포럼

아주 오래 전 프리첼이 활성화되었던 시기에 만화 관련의 모임 둘이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젊은 작가들의 모임(젊작모)'였고, 또 하나는 '만화 스토리 작가들의 모임(만스작)'이었다. 당시의 젊작모는 대규모 회원으로 구성되어 만화와 관련한 여러 가지 활동을 의욕적으로 했으며, 만스작은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되어 친목적 성격으로 꾸준하게 이어져 왔다.

그리고 프리첼의 운영방식이 바뀌면서부터 만스작은 '싸이월드'로 이사갔다.

이후, 젊작모에 대한 소식은 모른다. 내가 발길을 끊을 때쯤, 젊작모의 게시판은 거의 죽어가던 중이었다. 만스작은 임재령님에서 이종규님으로 운영자 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오히려 더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이종규님과 다음 회원 간의 세대교체가 완벽하게 싱크로되면서부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었다.

결국 세대교체의 여파는 만스작의 본격적 활동에 불을 지폈다. 부천 만화 스토리 공모전을 대상으로 팀을 구성하여 같이 공부, 지적, 조언, 정보들을 공유하는 '팀 플레이 소모임'이 결성되었다.(이것은 아마츄어를 뛰어넘어 프로 활동의 성향이 강한 직접적 모임이다) 또한 활동영역이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넓어졌고, 연령층의 폭도 다양해졌다.

그리고 제 1차 만화 스토리 작가 모임 포럼이 열렸다.

포럼의 진행방식은 일정한 기간(약 3개월)을 준 뒤, 그 기간내에 신청자가 자신의 만화 스토리를 게시판에 공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선정된 심사위원은 이 스토리에 대한 평을 준비하고, 그와 관련한 여러 가지 진행들도 따로이 준비된다.

그리고 포럼 당일 날, 참가자와 진행자 심사위원을 포함하여 만스작 내의 회원들까지 오프 모임을 한다. 이 모임에서 참가자는 자신의 스토리를 발표한다(회원들을 위하여 참가자의 스토리를 프린팅해 나눠주고 이를 감상할 시간도 준다)

발표가 끝나면 심사위원들은 스토리에 대한 지적과 조언을 한다. 이후에 회원들도 스토리와 관련된 질문과 비평들로 포럼에 직접적인 참여를 하게 된다.

1차 포럼은 성공적으로 끝났으며, 난 뒤늦게 그런 행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oTL했다. 다행스럽게도 포럼은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으로 기록되어 게시판에 등록되었다.

그리고 얼마 후, 나는 2차 포럼 심사위원으로 초대받았다.(오 예! -_-) 회원으로 참여하려던 내 계획 다 파토내고 냉큼 오케이했다. >ㅁ<

2차 포럼 역시 성공적이었다. 스토리에 느껴지는 정성만큼은 프로가 부럽지 않을 만큼 좋았으며, 수준 높은 스토리까지 있었다. 나도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해서 '혹평'했다. -_- 좋은 부분들은 다들 알더만 뭐.(그래도 미안했다)



만화의 수학적 상관관계에 대해 강의 중인 레디 -_-

이후 시간이 꽤 지났는데, 괴상하게 하루하루가 바빠서 만스작에 글을 올리지 못했다. 이제야 여유가 됐지만, 후기나 회원분들의 글에 대한 댓글을 달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그래서 모르는 척 하는 중이다. 내가 무소식하면 그냥 바쁘려니 생각해주시는 분들이라서 다행이다.(라지만 조만간 뽀록나겠지...라지만 어떤 의미로는 바빴다구! -ㅁ-)

아무튼 '만스작'은 역사도 역사거니와 바람직한 세대교체로 꾸준히 발전하는 만화 모임이다. 이런 활동이 오랜 시간 지속되어 10차, 20차 포럼까지 죽죽 나아갔으면 좋겠다.

라는 핑계로 최근의 레디 사진 공개입니다요. -ㅁ-/

 


왼쪽부터 순서대로 '변미연 작가님' '레디' '이종규 작가님'(심사위원)

레디 오스 성화 올림

댓글 9개:

  1. 80년생으로 보이십니다. 흣흣.

    답글삭제
  2. ... 이건 사기야... 나보다 젊어보여... orz



    게다가 아래 사진은 자그마치 터프해보이기까지! (...)

    답글삭제
  3. 우우우 뽀샵질이다아아...!!

    답글삭제
  4. 회춘(??)의 비결은 뭡니까? (진지)

    답글삭제
  5. Kim_Hyun// 꺆! 땡큐!(그랬다면 옆에 계신 미연님한테 프로포즈했다. -_-)



    윤민혁// 걱정마세요. 요즘은 수염 길렀어요.



    바비// (쫓아가서 붙잡고 수염으로 뺨을 부댄다)



    아울양// 흑림은자가...(뒤적뒤적)



    리디아// 단연코 릴렉스입니다!

    답글삭제
  6. 후..저도 최근 프로까지 포함된 만화집단을 하나만들었는데..

    잘될지 모르겠네요

    그중 꽤 경력있던 시나리오 라이터분은 얼마전에 나가게 되셨고..



    그나저나..릴렉스하면 젊어지는거군요.............

    ....진짜로?

    답글삭제
  7. 오바구레// 모노클랜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며칠 전에 가입은 했었는데, 자주 찾아가지는 못하고 있네요. ^^



    릴렉스에 대한 미스테리는 아직 풀리지 않...

    답글삭제
  8. 아니~이렇게 멋지게 만스작을 소개 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많이 바쁘세요?

    마감의 산을 무사히 등반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내일은 만스작 소풍인데 시간이 되시면 오시라고 들려봤어요.~

    5월에는 전진석 작가님 강좌도 있어요~~너무 글이랑만 놀지마시고~

    만스작으로 외출하시어요!!

    화이팅입니다!

    답글삭제